모스크바 공연장서 '무차별 총격'…러시아 심장부가 테러 당했다

입력 2024-03-24 18:22   수정 2024-03-25 00:59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 외곽의 한 대형 공연장에서 지난 22일 대형 민간인 테러 사건이 발생했다. 테러범들은 록밴드 공연에 온 시민들을 향해 총기를 난사하고 건물에 불을 질러 최소 137명이 사망하고 150명 이상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5선을 확정한 직후 발생한 이번 사건은 330명 이상 목숨을 잃은 2004년 체첸 반군의 인질극 이후 최악의 테러 참사로 기록될 전망이다. 이슬람 극단주의 조직 이슬람국가(IS)는 이번 공격이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자처하고 나섰지만 배후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자동소총 난사 후 방화까지
스푸트니크 등 외신과 SNS 등에 따르면 22일 록밴드의 공연이 열린 크로커스 시티홀 로비에 4명의 괴한이 걸어들어와 자동소총을 난사했다. 현장에는 젊은 층과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 단위 시민 7000여 명이 몰려 있었다. 테러범들은 콘서트홀에 들어가 객석을 향해 총격을 가하는 등 약 15~20분간 민간인을 공격했다. 이후 건물 곳곳에 인화물질을 뿌린 뒤 불을 지르고 달아났다. “폭발과 함께 화염이 일면서 건물이 삽시간에 불에 휩싸였다”는 목격자 증언에 따르면 테러범들은 폭발물도 사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러시아군·경과 소방대원들이 곧바로 출동해 화재를 진압하고 범인을 추격했다. 지금까지 최소 137명이 사망하고, 150명 이상이 다친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소방·구조인력 700여 명이 현장에 투입해 구조물 해체와 생존자 수색을 하고 있다. 화염으로 공연장 지붕이 붕괴돼 인명 구조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사상자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푸틴 대통령은 23일 대국민 연설을 통해 테러 피해자들에게 애도를 표하고 사건에 대한 강경 대응 의지를 밝혔다. 이와 함께 24일을 ‘국가 애도의 날’로 선포했다.

IS “우리가 테러 주도”
러시아군·경은 사건 발생 수시간 만에 모스크바 남서쪽으로 약 300㎞ 떨어진 브랸스크에서 핵심 용의자 4명을 체포하는 등 관련자 11명을 잡아들였다. 공개된 영상에 따르면 용의자는 “돈을 벌기 위해 누군가의 사주를 받아 범행했으며, 지난 4일 튀르키예를 통해 러시아로 입국했다”고 밝혔다. 러시아 연방보안국(FSB)은 총격 용의자 4명이 타지키스탄 등 모두 외국인이라고 밝혔다.

IS는 텔레그램과 자체 선전매체 아마크통신에 범인들의 사진, 범행 영상과 함께 성명을 내고 테러 배후를 자처했다. 러시아는 옛 소련 시절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했고, 1990년대 러시아연방 독립을 주장한 체첸 반군을 무력 진압하는 등 이슬람과 지속적으로 갈등을 빚어왔다. 이에 따라 러시아에 대한 이슬람 무장조직의 테러는 끊이지 않았다. 미국 정보당국 역시 아프가니스탄에 본거지를 둔 이슬람국가 호라산(ISIS-K) 조직을 용의자로 보고 있다.

호라산은 이란 투르크메니스탄 아프간 일부 지역을 이르는 옛 지명이다. 지난 1월 이란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가셈 솔레이마니 사령관의 4주기 추모식 현장에서 벌어진 폭탄 테러 역시 이들의 소행으로 알려졌다. 이슬람 극단주의 단체의 테러 사례를 연구해온 체코의 안보 전문가 아담 돌니크는 “이번 테러가 최근 몇 년간 IS나 알카에다가 자행한 테러의 전형적인 수법”이라고 설명했다.

이현일 기자 hiunea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